본문 바로가기
영화, 드라마의 모든 것

이정재, 금관문화훈장 혜택과 논란은 무엇일까?

by MA SCENE 2022. 12. 28.
728x90

20221227, 윤석열 대통령은 두 사람에게 금관문화훈장을 수여한다. 이것으로 황동혁 감독과 배우 이정재는 지구상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상은 다 받지 않았을까? 그런데 갑론을박이 벌어진다. '오징어 게임의 세계적 영향력을 감안하면 받을 자격이 있다는 의견'과 '작품 하나의 성공만으로 금관문화훈장을 수여하는 건 과한 평가란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 


금관문화훈장은 정부가 주는 포상 가운데 으뜸이다. 포상은 훈장, 포장, 표창 순으로 3가지 있다. 그리고 훈장은 사회 각 분야별로 12가지 있다. 그중 문화훈장은 문화예술 발전에 공을 세워 국민문화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국가에서 수여하는 훈장이다. 1등급 금관, 2등급 은관, 3등급 보관, 4등급 옥관, 5등급 화관, 이렇게 5등급으로 나뉜다. 이들이 받은 금관문화훈장은 정부에서 주는 최고 포상인 것.


그러다 보니 뼈 때리는 글이 등장한다. "배우 이정재와 황동혁 감독은 1등급, 봉준호 감독은 2등급, 방탄소년단은 5등급" 이라고 말이다. 2018년 방탄소년단이 화관문화훈장(5등급)을 받고, 2019년 봉준호 감독이 은관문화훈장(2등급)을 받는다. 다들 알다시피, 해외시장에 끼친 영향력을 비교할 때 방탄소년단봉준호 감독도 금관문화훈장(1등급)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


배우로서 금관문화훈장은 이정재가 두 번째다. 대한민국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이 먼저다. 문득 궁금하다. 금관문화훈장 혜택은 무엇일까? 확인해 보니 의외다. 메달리스트처럼 연금과 포상금, 병역 혜택까지 받는 게 아니다. 물질적 혜택은 1도 없다. 훈장은 명예다. 그렇다, 훈장은 높낮이가 분명한 명예다.


 

이정재,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 '애콜라이트' 촬영 시작

배우 이정재. 감독 이정재. 이젠 월드 스타 이정재가 출연하는 〈애콜라이트〉의 출연진이다. 〈애콜라이트〉는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시리즈로 영화 〈스타워즈〉의 세계관을 확장한다. 〈

ma-scene.tistory.com


ma.scene@kakao.com
ⓒ 마씬. 무단 전재-재배


728x90